서평

[책]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 리뷰

eunsour 2022. 12. 29.
반응형

 2015년부터 지난 6년간 디지털 마케팅에 있어 가장 핵심이 된 마케팅 기법은 바로 ‘퍼포먼스 마케팅’이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말 그대로 ‘성과’를 만들어내는 마케팅이다.

 

 미디어커머스 기업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를 운영하고 효율적으로 비용을 관리하는 퍼포먼스 마케팅이라는 경쟁적 차별점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었다.

 

 한동안 업계에서 퍼포먼스 마케터 몸값이 치솟았던 이유도 바로 퍼포먼스 마케터가 이 대박 콘텐츠를 찾는 공식을 학습한 경험자였기 때문이다. 미디어커머스 기업들은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최적의 광고 소재, 즉 대박을 낼 수 있는 콘텐츠를 찾아왔고, 퍼포먼스 마케팅은 축적된 경험이 바로 경쟁력이다. 왜냐하면 누가 얼만큼의 광고 수행을 해봤느냐가 곧 얼마나 많은 ‘이기는 전략'을 가지고 있느냐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퍼포먼스 마케팅은 실전이다. 필드에서 싸우고 경험을 쌓아야 한다. 금액이 적을지라도 꾸준히 시장에서 트렌드를 쫒으면서 소비자들이 무엇에 반응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이 책은 저자가 회사를 설립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일화와 함께 미디어 환경이 수년간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덤덤하게 서술한다.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해 축적한 데이터 마케팅에 대한 깊은 이해와 경험 그리고 노하우를 책에서 안내한다. 

 

 

 

 이 책은 마케팅 실무를 하는 회사 대표의 이야기가 진솔하게 담긴 책이다. 어렵고 생소한 퍼포먼스 마케팅 용어나 현상을 나열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저자의 고군분투로 얻은 인사이트가 담겨 있는 책으로 구체적이며 현실적이다. 

 

 책의 전반부는 미디어커머스 비즈니스 모델과 지난 2015년부터 2021년까지 뉴미디어 광고 시장의 변화를 통사적 관점에서 접근한다. 그리고 퍼포먼스 마케팅 기법을 활용해 기획, 제조, 디자인, 판매, 영업, 물류, 사후 관리까지 전 과정에 대한 이해와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체크할 사항도 함께 살펴본다.

 

 책의 후반부는 퍼포먼스 마케팅에 실무적으로 접근한다. 회사를 운영하며 집행했단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 사례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애널리틱스 등 퍼포먼스 마케팅 운영 방법과 데이터를 해석하고 전략을 세우는 방법을 안내한다.

 


 

 이 책은

  • 중소상공인이나 개인이 초반에 비용을 투입하지 않고 자신의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공짜로 마케팅 하는 방법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광고 세팅 방법
  • 편의점 진출과 해외 수출 사례
  • 저작권 · 블랙 컨슈머 등 다양한 이슈 사례
  • 네버다이247 등 실제 마케팅 캠페인 사례

 

 등 제품의 기획부터 판매, 유통,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저자가 비즈니스 현장에서 체득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퍼포먼스 마케팅 기본부터 응용까지 단계별 방법을 안내한다. 

 

 데이터 기반의 퍼포먼스 마케팅을 알고 싶은 마케팅 실무자, 미디어커머스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향후 뉴미디어 광고 시장의 방향을 찾으려는 실무 담당자, 한정된 자본으로 효과적인 디지털 광고를 하기 위한 노하우가 필요한 중소상공인에게 도움될 것이다.

 

 

"한빛미디어 < 나는 리뷰어다 >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