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책] AI로 일하는 기술

eunsour 2022. 2. 23.
반응형

대 인공지능의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책 

 

요즈음 우리 주위에선 “인공지능"이라는 네 글자만 들어가면 억 단위의 정부 지원 사업을 받을 수 있고, 최신 기술임을 나타내고 싶은 모든 분야에 인공지능이라는 단어가 들어간다.

 

인공지능에 대한 개념부터 시작하여 우리한테 익숙한 인공지능 사례인 “알파고”와 “왓슨" 등 몇몇 예시로 책의 절반을 채우다가 “인공지능은 절대 인간을 이길 수 없습니다.” 로 끝나는 책이 대부분인 요즘 이 책은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의 정확한 개념부터 강화 학습, 메타 러닝, XAI 등 최신 트렌드까지 아우르고 있다.

 

또 하나 좋았던 점은 책의 독자층이 다른 분야에 일하고 있으면서 AI를 새롭게 배우려는 사람들, 현업에서 AI를 다루고 있는 사람들, AI 기술을 이용하여 창업하려는 사람들 모두 보면 정말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자부한다.

 

실제로 책에서 입문자용으로는 모두를 위한 딥러닝 - 앤드류 응 강좌를 추천하며 자격증으로는 구글 텐서플로 자격증, 특화 과정으로는 Tensorflow Advanced 과정이나 MIT 6.S191 과정을 권한다. 이외에 학사 출신 AI 분야 종사자들은 한 번쯤은 고민해봤을 법한 대학원에 가야 하나? 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도 나와 있다.

 

기업에서도 인공지능을 어떻게 도입하면 좋을지 파이프라인이 잘 나와 있으며, 그 외 법률적, 윤리적으로 인공지능을 잘 활용하기 위한 조언도 자세히 담겨 있다.

 

 

 

두 번의 인공지능의 겨울을 거쳐 다시 한번 인공지능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현시점에서는 인공지능은 우리한테서 떼려야 뗄 수가 없는 기술이다. 가상화폐부터 시작하여 메타버스, NFT 등 새로운 플랫폼들이 계속 생겨나고 있고, 인간만이 할 수 있다고 여겨지던 산업마저 위협받고 있다. 하지만 이를 두려워하지 않고 어떻게 하면 잘 활용해 볼 수 있을지 이 책을 통해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다.

 

필자 또한 AI 관련 현업에서 일하고 있음에도 이 책을 보면서 다시 한번 인공지능에 대한 개념부터 트렌드까지 다시 한번 되짚어 보게 되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댓글